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사말(Message)

HOME > 교육원 소개 > 인사말

원장 인사말

생활습관의학에 관심을 가지시며 방문하신 귀하를 환영합니다.

내년 2020년이면, 전세계 인류 사망율의 2/3가 만성질환과 관련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2012)가 에측 발표했던 이 보고서는 거듭 기억해 내도 깊은 뜻을 품고 있습니다. 만성질환들이 적어도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질병들일때, 암, 심장병, 뇌졸중, 고혈압, 당뇨병, 비만증, 자가면역병, 치매증, 우울증, 중독증, 통증등의 질환들은, 날이 갈수록, 동서양 및 남녀노소 층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미국성인 경우 2사람 중 한 사람은 만성질환자들이며, 우리 한국도 그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우리 인생살이의 이치가 그러하듯, 만성질환들의 치유 및 케어 서비스도, 질병의 뿌리 원인들(Root Causes)을 다루고 해결할 때 진실로 성공할 것입니다. 썩은 원인들이 치유, 회복되지 않는 기존의학 및 의료케어의 결과 중심의 의료행위 접근 인증세 치료는, 썩은 가지와 열매들을 다시 키워 낼 것입니다.

그러한 만성질환들의 뿌리 원인은 무엇이며, 그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치유하며 회복해야 하는지요? 곧, 뿌리부터 건강하고 온전하게 갖추어져서, 튼튼한 가지와 풍성한 열매를 맺는 아름다운 생명나무로 성장하고 삶을 충만히 누리고 유지하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요? 소중한 생명을 품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을 향한, 의학 및 의료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우리 전문인들의 공통된 목적이자 공감적 화두일 것입니다. 이제, 매일의 생활코스에서, 알게 모르게, 사람들이 선택하고 실시하며, 경험하고 습관화된, 생명체에 부정적이자 고통과 질병과 사망을 초래시키는 생활방식 및 요소들이 만성질환의 원인임을 전문인들만이 아니라, 일반인들 및 만성질환자들도 잘 압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한국의 많은 건강케어 전문인들은 그들이 전염성 질환들을 다루는 방식으로 만성질환자들을 치료합니다. 이러한 의료 방법은 일시적 증세들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만성질환들을 야기시키는 원인들을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의사들 및 건강케어 전문인들은, 21세기에 출현한 근거기반 생활습관의학이 설립한 15 분야의 핵심 역량들(Core Competencies) 및 생활방식들 (예: 영양, 신체활동, 수면, 스트레스 관리, 정서적 웰빙, 사회적 관계) 중재 과정 등에 관한 기반적이자 심층적 교육들을 의교육 및 의료케어 훈련 과정 등에서 전혀 또는 잘 받지를 않았습니다. 따라서, 만성질환들을 과학적 근거기반에 입각하여 예방하고 치료하며 심지어 역전시키는 의료방법을 배워야할 것입니다. 특히, 일차진료 의료인들은 기본적으로 국제 생활습관의학 보드 기관에서 실시하는 자격증을 위한 교육 내용들을 학습하고 숙달하여, 자신이 임하는 개인적 또는 조직적 의료 기관들에서 맞이하는 만성질환자들에게, 근거기반 생활습관의학 의료과정을 접목하거나 사용하여 긍정정 건강 결과들 (Health Outcomes)을 초래시키며 그들의 생활습관 및 삶의 질이 더욱 건강하게 증진되도록 돕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저희 “대한 생활습관의학 교육원(Korean College of Lifestyle Medicine)”은 그러한 모든 과정 및 필요들이 요구되는 한국의 의학 및 의료케어 커뮤니티와 전문인들을 돕기 위하여 국내에서 최초로 유일하게 설립되었습니다. 대한 생활습관의학 교육원은 국제 생활습관의학 보드 기관을 비롯하여, 미국 생활습관의학 기관 및 아시아 생활습관의학 기관 또한 글로벌 생활습관의학 연맹 기관 등과 함께 자매 기관으로서, 생활습관의학 운동을 국내외적으로 지난 4년 전 부터 실시하고 지원해온 한국의 대표적 기관으로서의 연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성질환 해결을 위한 21세기 의학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마당에, 여러분들을 돕는 파트너가 되고 또한 팀업을 하여, 우리 모두들의 공통 목표이자 화두인 건강하고 행복한 대한민국 국민과 사회를 함께 이루어가기를 기원합니다. 여러 분들의 개인적 삶의 건강 및 전문적 삶의 최선을 기원하며, 필요와 고민과 좋은 생각들을, 언제든지, 저희 대한 생활습관의학 교육원과 나누어 주시고 또한 편하게 방문해주십시요.

감사합니다.

대한 생활습관의학 교육원 설립자 및 원장
이 승현 (Dr. Jenny Lee, PhD, MPH, CHES, CWP, CHWC, DipIBLM, FAC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