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Lifestyle Medicine

직장생활!!! 대부분의 풀타임 현대 직장인은 아침 출근에서 저녁 퇴근까지 하루에 빛이 드는 시간대를 밀집된 공간에서 인위적 빛을 받으며 하루 종일 직장에서 보냅니다. 많은 경우, 8시간 표준 직무 시간을 넘어, 14시간 또는 야근까지 근무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직업의 종류에 따라, 밤을 꼬박 새는 근무를 하기도 합니다. 2007년에 시도된 하버드대 연구는 2017년에, 밤근무를 하는 간호사들에게서 유방암이 많이 유발 되었음이 인위적 빛이 관련 있음을 다시 보고했습니다.직장을 통해 의미 발견 및 꿈과 목적 성취, 성장과 발전 또한 경제적 지원등의 긍정적이자 유익한 경험과 성취도 있지만,직장이 가져다 주는 요소들과 생활이 무조건 장미빛 만이 아님을 잘 압니다. 여러 어려움과 고통, 긴장과 불안, 갈등과 스트레스 등이 동반하고 있지요. 특히, 직장 생활이 가져다 주는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들 (예 : 성과성, 경제성, 관계성)은 직장인들의 수행력, 업무성, 건강 상태, 삶의 질 등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합니다. 가령, 의사의 스트레스 및 탈진 (Burn Out)으로 인한 의료 실수는 미국의 3번째 주요 사망 요인입니다 (Johns Hopkins study, 2016). 한편, 최근의 한국의 경제 위축으로 인한 실업률 상승을 포함하여, 경쟁적 고용, 저임금, 조기 은퇴 압력, 가난한 은퇴, 고령화, 불안한 노후 등은 직장인들의 삶을 더욱 불안하고도 목 매이게 합니다. 그 가운데에 처한 직장인들, 고용인들의 심신의 건강과 삶의 질과 수명은 어떠한 영향을 받을까요? 한편, 고용주나 사업주는 그들이 고용한 직원들의 50% 건강보험 비지출 방어에 더 관심이 갈 수도 있습니다. 미국 경우, 고용주들은 자신의 직장에 고용된 직원들의 건강 의료비 절약을 위해 아주 민감하지요. 그러나, 그들은,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지 않으려는 스마트한 노력을 합니다. 그것이 바로, 큰 사업체일수록, 고용주/사업주들은 자신의 직장인들의 건강 및 웰니스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정기적 활동 등을 제공하면서, 의료 케어비를 절감하고 고용인들의 직장 생활을 건강하고도 생산성있게 하도록 도와주지요.

우리 한국도 직원들과 분배해서 지출하는 건강보험 또는 고용보험의 의존을 떠나, 자신이 고용한 직원들이 직장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케어 해주는 웰니스 프로그램 및 웰니스 일터 (Workplace) 환경을 제공하고 지원해 주는 접근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접목, 활용하는 직장 환경, 직장 문화가 되기를 바랍니다. 가령, 직장에서 사용하는 대화에서 존중과 친절과 동정 등을 격려 하며, 제공하는 식사들을 식물성이 많은 건강식으로구 성하며, 건강정보 안내, 엘리베이터 사용 대신 계단 사용을 격려하는 안내 문구들, 조용하며 아름다운 클래식 음악을 제공해 주는 것, 또한, 녹색 환경이 되도록 식물들을 배치하는 등. 여러면에서 직장 생활이 감사하고 행복하며, 보상 동기가 아닌 근본적 동기로 인하여, 직장에 대한 주인의식 및 주체적의식을 가지며 고용주 및 고용기관의 목적이 성취되도록 자발적으로 신실하게 임하는 고용인의 모습. 그에, 고용주 및 사업주는 자신의 직장인들 차원에서 그들의 직장 생활을 건강하고 행복하며 의미롭고도 가치롭도록, 정성껏 섬기고 함께 성장시켜가는 신뢰와 안정성이 있는 직장 일터를 조성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ROI (Return Of Investment 투자한 만큼 보상이 돌아옴) 의 아름다움을 거두어 들일 것입니다. 건강한 직장 생활을 위해 여러 측면에서 필요한 요소와 접근들이 있을때, 직장 생활습관의학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연락주십시요. (KCLM 사무국: 010-8919-2704; manager@lifestylemedicinekorea.org)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신청서를 사용하여 신청해 주십시요. 여러분은 직장 생활습관의학 프로젝트의 주인공이자, 직장 생활이 건강하고 의미로우며 행복하기를 바라는 분들의 삶 만이 아니라, 지역 사회 및 한국 사회를 건강하고도 행복하게 만들어 가는 챔피언입니다.